1. 직무스트레스의 이해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사업장의 환경, 동료와의 관계, 중요업무, 위험요소 등으로 생기는 정신과 신체의 복합적인 반응
개인의 일상적인 생황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로 구분되지만 완전히 독립된 형태로 이우어지기 어려움
2) 스트레스의 원인
생활사건 : 배우자 사망, 이혼, 별거, 가족의 사망, 결혼, 해고, 퇴직 등
일상적인 문제 : 체중, 가족 건강, 물가상승, 과다한 일, 재산관리, 범죄 등▒ 직무스트레스 원인
3)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직무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업무의 불균형
직무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연관된 스트레스 원인으로부터 야기되는 경우가 많음
직업 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업무량이 높거나 노력에 비해 보상이 적절하지 않은 것 등이 주된요인
즉, 업무 불균형, 높은 업무량, 적절하지 않은 보상, 대인관계, 위험한 작업 환경
2. 직무스트레스 요인
1) 작업장의 물리적 환경
소음, 진동, 조명, 온열, 환기 및 위험한 상황
2) 직무요구
시간적 압박, 업무시간표 및 속도
3) 직무자율
직무 관련 재량 및 자율성, 직무수행 권한, 업무 예측 가능성
4) 관계갈등
상사, 동료의 업무 관련 도움
5) 직무불안정
고용 및 근무조건 등의 불안정성
6) 조직체계
조직의 운영체계 및 자원, 조직 내 갈등, 합리적 의사소통
7) 직장문화
집단주의적, 관료적인 직장 문화
8) 보상 부적절
존중 및 내적동기, 능력 개발 및 발휘 기회 제공 등
3. 직무스트레스 평가
직무스트레스 전국조사에 의하면 조사 근로자 중 73%가 스트레스 잠재군, 22%가 스트레스 고위험군(2005년)
스트레스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로 활력을 얻기도 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계획을 성취하도록 힘을 주기도 하며 적당한 스트레스는 집중력, 능력, 창의력,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큰 병이 생기고,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면이 있는데, 스트레스란 자기의지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처하고 조절해 가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 도구
링크 주소
http://kras.kosha.or.kr/health/health_tab02
4. 직무스트레스 관리
1) 회사적 차원의 관리
가) 사업주, 보건관리자 및 관리감독자는 근로자의 일상관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 예방과 관리
나) 평상시와 다른 근로자에 대한 조기발견과 조기대응
다) 휴직한 근로자의 직장복귀 지원
2) 개인적 차원의 관리
가) 스트레스 인지
스트레스와 친해지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 좋음
나)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아서 실천
(a) 이완방법
-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의 흐름을 촉진시켜 심신의 기장을 푸는데 효과적
-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때 근육이 긴장하고 일의 양이나 인간관계 등 스트레스 발생 시 근육이 긴장함
- 업무 중간에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의 긴장이 풀려 다음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
(b)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 수면양은 사람마다 다름- 쾌적한 수면을 만들기
-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빨리 일어나기
- 낮잠을 자지 말고 부득이 한 경우 20~30분 이내
- 수면장애가 있으면 전문가와 상담
(c) 친한 사람들과 교류하기
(d) 긴장을 풀고 많이 웃기
(e) 가능한 한 편안한 환경으로 만들기
(f)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을 즐기고 취미를 갖기
(g) 적당한 운동을 하고 술이나 담배에 의존하지 않기 스트레스 인지하기스트레스와 친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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