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직장인 투자

투자 생각 :: 단순하게 투자해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직장인 투자자로 10년 10억 만들기를 계획하고 실천합니다.

누구나 투자로 성공할 수 있다는 믿으며, 느리지만 쉽고 올바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돈의 개념 없이 회사를 다녔다.

 

어느 날 FIRE라는 개념을 깨달았다. 그 뒤로 내가 지나온 삶들이 머릿속에 하나씩 떠오르는데 미치도록 후회가 되었다.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지만, 방향 없이 그냥 내달린 것과 같았다. 나의 삶과 돈이 어떻게 연결되어 이어지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때는 돈을 버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았다. 맹목적으로 돈은 많으면 좋다고 생각했다. 그러니 그냥 일하고 소비하고 남은 돈은 적금을 넣거나 대출을 갚았다. 다들 그렇게 하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이직을 고민한 적도 마찬가지다. 그렇다. 그때도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 못했다. 사실 아무 생각 없이 회사를 다니는 게 문제였다. 

 

 

 

FIRE를 꿈꾸니 회사에서 평가가 더 좋아졌다.

 

충분한 돈을 모으면 일찍 은퇴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목표하는 금액은 아파트 제외 순자산 10억.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금액이다.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가 생긴 뒤로 오히려 열심히 회사를 다닌다. 회사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여 연봉을 올리는 게 나의 목표에 더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과의 관계와 업무의 성과 모두 신경을 쓰게 되었다. 그러니 평가가 더 좋아졌다. 아이러니하다. 회사를 일찍 그만두고 싶으니 오히려 회사에서 평가가 더 좋아졌다.

 

 

 

FIRE를 꿈꾸니 생활 패턴이 바뀌었다.

 

아이들 재우는 시간도 아까웠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는 시간에 같이 잔다. 그리고 5:30분 기상. 생활 패턴이 바뀌었다. 평소 같으면 밤에 맥주를 마시면서 드라마를 봤을 테다. 아니면 영화나 예능을 봤거나. 지금은 티브이를 거의 보질 않는다. 유흥을 위해 소비하는 시간이 적어졌다. 시간을 어떻게 만들까에 몰두하다보니 시간이 아깝다.

 

 

 

FIRE를 위해 노력하다.

 

FIRE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투자에 성공해야 한다. 그래서 엄청나게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았다. 마침 회사에서 업무가 줄어서 정시 퇴근이 가능했다. 그 몇 달 동안 적어도 100권 이상 읽었다. 출퇴근 차에서는 오디오북을 들었다. 설거지를 하면서는 유튜브를 보았다.

 

나는 이과 출신이다. 경제는 전혀 모른다. 투자의 영역에서 내가 치열하게 배웠던 공학은 쓸모가 없었다. 내가 모르는 새로운 영역이므로 천천히 하나씩 배우기 위해 노력했다.

 

 

단순하게 투자해도 성공 할 수 있다.

 

투자에 대해 알면 알수록 점점 더 어려워졌다. 그리고 알아야하는 범위는 점점 더 넓어 졌다. 그러던 어느 날 투자를 전체적으로 다시 보면서 생각했다. 그리고 떠올랐다. 단순하게 투자해도 성공할 수 있겠다. 투자는 누군가와의 경쟁이 아니다. 1등이 될 필요가 없다. 그 모든 것들을 다 알 필요도 없다. 핵심만 파악하면 된다.

 

열심히 한다고 투자 수익률이 더 높은 것도 아니다. 그저 나의 자산을 키우는데 집중하면 된다. 수익률보다 충분한 시간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단순하게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다.

 

 

반응형